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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PU가 하나의 명령어를 처리하는 과정에는 정해진 흐름이 있고 그 흐름을 반복하며 명령어들을 처리해 나감
- 하나의 명령어를 처리하는 정형화된 흐름을 명령어 사이클이라고 함
- CPU는 정해진 흐름에 따라 명령어를 처리하지만, 간혹 흐름이 끊어질 때가 있음. 이를 인터럽트라고 함
명령어 사이클
- 프로그램 속 각각의 명령어들은 일정한 주기가 반복되며 실행되는데 이 주기를 명령어 사이클이라고 함
인출 사이클
- 메모리에 있는 명령어를 CPU로 가져오는 단계
실행 사이클
- 가져온 명령어를 실행하는 단계
- 제어장치가 명령어 레지스터에 담긴 값을 해석하고, 제어 신호를 발생시키는 단계
프로그램을 이루는 수많은 명령어는 일반적으로 인출과 실행 사이클을 반복하며 실행됨
간접 사이클은 간접 주소 지정 방식과 같이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서 메모리 접근을 한번 더 해야 하는 경우 등에 사용함
인터럽트 interrupt
- CPU의 작업을 방해하는 신호
- CPU가 꼭 주목해야 할 때, CPU가 빨리 처리해야하는 다른 작업이 생겼을 때 발생함
- 동기 인터럽트와 비동기 인터럽트가 있음
동기 인터럽트
- CPU에 의해 발생하는 인터럽트
- CPU가 실행하는 프로그래밍상의 오류와 같은 예외적인 상황에 발생함
- Exception
비동기 인터럽트
- 입출력장치에 의해 발생하는 인터럽트
- 키보드, 마우스와 같은 입출력장치가 어떠한 입력을 받아들였을 때 이를 처리하기 위해 CPU에 입력 알림(인터럽트)를 보냄 -> 하드웨어 인터럽트
하드웨어 인터럽트
- 하드웨어는 CPU보다 처리 속도가 훨씬 느리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명령어를 처리하기 위해 인터럽트를 실시함
- 하드웨어 인터럽트 이용시 CPU는 주기적으로 하드웨어 완료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없고 인터럽트를 받기 전까지 다른 작업을 처리할 수 있음
처리 순서
- 입출력장치는 CPU에 인터럽트 요청 신호를 보냄
- CPU는 실행 사이클이 끝나고 명령어를 인출하기 전 할상 인터럽트 여부를 확인함
- CPU는 인터럽트 요청을 확인하고 인터럽트 플래그를 통해 현재 인터럽트를 받아들일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함
- 인터럽트를 받아들일 수 있다면 CPU는 지금까지의 작업을 백업함
- CPU는 인터럽트 벡터를 참조하여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을 실행함
-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 실행이 끝나면 4에서 백업해둔 작업을 복구하여 실행을 재개함
인터럽트 요청 신호: 인터럽트 전에 보내는 신호
인터럽트 플래그: CPU가 인터럽트 요청을 수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 인터럽트를 처리하기 위한 프로그램 인터럽트, 핸들러라고도 불림
인터럽트 벡터: 수많은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을 식별하기 위한 정보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의 시작 주소를 알 수 있음)
예외의 종류
- 폴트 Fault
- 예외를 처리한 직후 예외가 발생한 명령어부터 실행을 재개하는 예외
- 트랩 Trap
- 예외를 처리한 직후 예외가 발생한 명령어의 다음 명령어부터 실행을 재개하는 예외
- 주로 디버깅할 때 사용
- 중단 Abort
- CPU가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강제로 중단시킬 수 밖에 없는 심각한 오류를 발견했을 때 발생하는 예외
-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Software interrupt
- 시스템 호출이 발생했을 때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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