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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 메모리
- 컴퓨터 안에는 비트만 존재하고 비트의 상태는 on과 off만 있음
- 즉, 컴퓨터는 비트 상태가 on인지 off인지만 기억할 수 있음
1비트 컴퓨터 메모리의 그림이고 4개의 NAND게이트를 사용함
- 입력 2개
- 출력 1개
- i: 기억하고 싶은 비트 입력
- o: 기억된 비트를 출력
- s: i를 쓸지 말지 결정하는 입력 단자 제어
- a, b, c: 전선
메모리 동작 과정
s가 on 일 때
a: off, on -> on
b: on, on -> off
c: b가 off이기 때문에 -> on
o: on, on -> off
a: on, on -> off
b: off, on -> on
c: a가 off이기 때문에 on, on -> off
o: off, off -> on
s가 off 일 때
i = off, s = off
이때 o는 off로 i가 on이어도 0의 상태가 변하지 않음
c는 i = off, s = on 일 때 상태를 가지고 있음
위의 비트 메모리를 단순화 한 것
정리
s | i | a | b | c | o | recalculated o | result | |
on | off | on | off | on | off | off | i == o, off | |
on | on | off | on | off | on | on | i == o, on | |
off | on or off | on | on | off | on | on | o = i | s = off 전 i가 on일 때 |
off | on or off | on | on | on | off | off | o = i | s = off 전 i가 off일 때 |
s가 off 일 때, i를 바꿔도 값이 안 변함
- s가 on 일 때는 i의 상태를 o로 내보내고 (비트 설정)
- s가 off 일 때는 i의 영향을 받지 않고 예전 상태를 유지한다. (비트 보존)
- NAND게이트 4개를 통해 1비트를 기억하는 방법
- 이 비트 메모리의 동작 원리는 모든 컴퓨터 메모리의 기본 요소
코드와 비트
코드
- '어떤 사물'이 '다른 사물'을 의미하도록 만들어 주는 방법
- '어떤 사물'에의 모든 상태와 '다른 사물'의 모든 뜻을 하나씩 대응시켜 목록으로 만들어야 함.
예시 하나의 비트
- 하나의 비트는 2가지의 표현을 할 수 있고 한 비트는 off 상태, 다른 비트는 on 상태를 뜻함
- 비트 그 자체로는 전기 흐름의 유무이기 때문에 어떤 의미도 없고 외부의 사물에 연결을 시켜야지 의미가 생김
- 01001100이라는 비트 패턴을 특정한 뜻으로 쓰자는 약속이 코드이다
0, 1이 아닌 복잡한 상태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 비트 신호를 다양하고 조합하고 반복하는 방법을 통해 만들 수 있음(ex 모스부호)
0과 1
- 앞으로 off인 상태는 0, on인 상태는 1로 정의함
NAND 게이트 표
a | b | c |
0 | 0 | 1 |
0 | 1 | 1 |
1 | 0 | 1 |
1 | 1 | 0 |
바이트 Byte
- 비트 8개를 묶은 단일 장치
- 비트 메모리를 8개 묶어 i는 8개 s는 1개로 하여 사용함
- 256개의 서로 다른 상태 기억 가능
바이트 메모리에 데이터를 입력받고 기억하는 것까지 가능 (원할 때 출력을 내보낼 수 없음
니블 Nibble
- 비트를 4개를 하나로 묶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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